남해 쪽빛바다와 함께 한 통영 욕지도 산행기록

♧ 남해 쪽빛바다와 함께 한 통영 욕지도 산행기록 ♧

■ 산행일 : 2009. 4. 17.(금) - 4.18.(토)(무박 2일) ■ 산행코스 ▲▲ 야포 - 일출봉 - 망대봉 - 노적 - 혼곡 - 대기봉 - 태고암 - 선착장 ▲산행시간: 약 3시간 40분 (휴식, 식사시간 포함) ■ 이동경로 및 산행코스 [4/17(금)] ○ 23:30 : 남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통영행 심야 마지막버스 탑승 [4/18(토)] ○ 04:00 : 통영시외버스터미널 도착 ○ 04:45 : 통영여객선터미널 도착 - 택시로 이동 : 5,800원 ○ 06:50 : 통영여객선터미널 출발 - 욕지고속카페리호(요금 : 9,700원) ○ 08:35 : 욕지도 선착장 도착 ○ 08:52 : 욕지도공영버스 이용 야포버스정류장 도착 ○ 08:55 : 야포 출발 산행 시작 ○ 09:13 : 일출봉 도착 ○ 09:28 : 망대봉 도착 ○ 09:37 : 노적 ○ 11:01 : 혼곡등산로 입구 ○ 11:11 : 혼곡 ○ 11:34 : 목장출입문 ○ 11:50 : 대기봉 ○ 12:02 : 태고암 ○ 12:35 : 욕지도 선착장 도착 산행종료 ○ 17:10 : 통영행 고속카페리호 탑승 ○ 19:20 : 통영시외버스터미널에서 남부터미널행 버스 탑승 ○ 23:20 : 남부시외버스터미널 하차 후 시내버스타고 분당 귀가 (이상 산행시간 : 3시간 40분, 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매년 한두번은 섬산행을 합니다. 사량도지리망산, 소매물도 그리고 올해에는 욕지도와 연화도를 찾았습니다. 꼭 한번 와보고 싶었던 곳인데 시간내기가 어려워 올해에야 이곳을 찾습니다. ☞ 욕지도는??? 경상남도 통영시 욕지면에 속한 섬. 시청에서 남서쪽으로 약 25㎞ 떨어져 있다. 주위에는 상노대도·하노대도·안거칠리도·밖거칠리도·초도·소초도·연화도·우도·두미도·갈도 등 크고 작은 섬들이 산재해 있다. 최고봉은 천황산(392m)으로 섬의 남동쪽에 솟아 있으며, 곳곳에 약과봉 등 급경사를 이루는 200m 내외의 산들이 있다. 섬의 동단이 크게 돌출되어 있으며, 이 돌출부와 이어지는 북동쪽 해안은 깊숙한 만을 이루어 항만으로 개발되어 있다. 북쪽 해안을 제외하면 대부분 높은 해식애가 발달한 암석해안이다. 기후는 대체로 온난하며 비가 많다. 팔손이나무·동백나무·풍란 등이 자생하며, 모밀잣밤나무숲(천연기념물 제343호)이 있다. 주민은 대부분 농업과 어업을 겸한다. 농산물로는 쌀·보리·콩·고구마·고추·밀감 등이 생산되는데, 특히 밀감은 재배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고구마는 생산량이 많아 농업협동 조합 수매가 이루어진다. 연근해에서는 소량의 멸치가 잡히며, 미역·전복·장어 등의 양식이 이루어진다. 취락은 면소재지가 있는 북동쪽 동항리 일대와 해안 곳곳에 분포한다. 유적으로 섬의 서쪽 해안가에서 발굴된 욕지도패총(경상남도 기념물 제27호)이 있다. 동항리에서 동서방향으로 소로가 나 있으며, 북동쪽 만 안에 욕지항이 있다. 통영항에서 출발하는 정기여객선이 운항된다. 면적 12.52㎢, 해안선 길이 31㎞, 인구 1,7741, 가구 817(2004).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펌]

☞통영여객선터미널☜
서울남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심야 23:30분 마지막 통영행 버스에 몸을 싣고 새벽 3시 30분 경 통영시외버스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시외버스터미널에서 다시 택시를 이용 통영여객선터미널에 도착합니다. 아직 여객선터미널이 문을 열기 전이어서 주변 어시장을 둘러봅니다. 새벽 4시가 조금 넘은 시간.. 하지만 이곳은 삶이 살아 움직이는 생생한 삶의 현장입니다. 새벽 5시가 조금 넘자 여객선터미널 대합실 문이 열립니다.

☞욕지도 가는 방법은??☜
첫번째 사진처럼 이곳 통영여객선터미널에서 욕지도까지는 하루에 3회 고속카페리호가 운항합니다. 첫배는 아침 6시 50분에 출발하는데 오늘 제가 이용할 배입니다. 이곳 여객선터미널을 출발해서 연화도를 경유하여 욕지도로 들어갔다가 오후 1시에 욕지도에서 연화도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이후 마지막 배를 타고 연화도에서 통영으로 되돌아 올 계획입니다.

☞통영항 이모조모☜
욕지도행 카페리호에 승선하여 통영항 주변을 돌아 봅니다. 이곳을 한국의 나폴리라고 하던데... 어느 덧 아침해가 떴습니다. 날씨는 더 없이 좋군요!! 정말 제대로 산행일을 정했습니다.

☞욕지도 가는길..☜
오늘 이곳 남해바다는 바람 한점 없이 잔잔합니다. 아주 평온하기만 합니다. 하지만 왠일인지 예전에 소매물도 가는 길에 흔하게 보았던 갈매기가 한마리도 보이지 않는군요!!

☞연화도에 잠시 들러..☜
통영을 출발한 배는 약 1시간이 지난 후 연화도에 도착하여 손님들을 내려놓고 다시 욕지도로 향합니다. 이곳에서 욕지도까지는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통영항에서 욕지도로 가는 배는 제가 이용한 통영여객선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배와 삼덕항에서 출발하는 배를 이용합니다. 이 두 노선 전부 연화도를 경유하여 욕지도로 들어갑니다.

☞욕지도☜
통영을 출발한 배는 약 1시간 45분 후 욕지도 선착장에 도착했습니다. 배가 선착장에 도착하여 하선하려고 기다리고 있는데 뜻밖에도 이곳에서 낙시를 하러 온 고향 친구녀석을 만났습니다. 다정하게도 부부가 같이 낙시를 하러 이곳까지 왔습니다. 산행을 마치고 만나기로 약속하고 서둘러 선착장에 기다리고 있는 욕지도공영버스를 타고 산행들머리로 향했습니다. 결국 오늘 연화도 산행은 다음으로 미루어야 할 것 같습니다 ㅎㅎ

☞야포 산행들머리☜
선착장을 출발한 욕지도공영버스는 약 5분 정도 지나 야포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산행들머리는 버스정류장에서 약 10m 전방에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에서와 같이 이곳을 찾은 세분의 산객들이 버스에서 내려 산행들머리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산행들머리는 두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콘테이너 박스가 있는 곳입니다.

☞야포 산행들머리 이모조모☜
한적한 산행들머리 모습. 등산로 입구에 염소 두마리가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등산로를 오르며 바라본 욕지도 바다의 모습이 마냥 평온하고 아름답습니다.

☞일출봉 오르는 길...☜
낙시를 하러 온 친구부부와 4시간 후에 만나기로 약속했습니다. 고향에서 수백리 떨어진 이곳에서 이렇게 조우하였는데 싱싱한 회에 소주라도 한잔 나누고 헤어져야 합니다. 서둘러 야포를 출발해서 일출봉으로 향합니다.

☞일출봉☜
산행을 시작한지 약 18분이 지나 일출봉에 도착했습니다. 일출봉이라는 이름 답게 이곳에서 바라본 욕지도 바다의 모습이 아주 그림같습니다.

☞일출봉에서..☜
아마도 이곳에서 바라보는 일출의 모습이 유명한 모양입니다. 욕지도 해변의 모습이 아주 그림같이 다가오는군요!!

☞편안한 능선길을 따라 진행합니다!!☜
일출봉부터는 편안한 능선길을 따라 남해바다를 바라보며 진행합니다. 역광을 받은 사진에 나타난 욕지도 앞 바다 위에 떠 있는 섬의 모습이 꼭 구름위에 떠 있는 듯 합니다.

☞망대봉 가는 길..☜
함께 야포들머리에서 출발한 산객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군요!! 홀로 유유히 주변 조망을 즐기면서 망대봉을 향해 진행합니다.

☞망대봉☜
일출봉을 출발해서 약 15분 후 망대봉에 도착했습니다. 정상부에는 저렇게 작은 누각이 세워져 있습니다.

☞망대봉을 내려서며..☜
아직까지 욕지도의 진면목이 나타나기 전이지만 일출봉에서 이곳 망대봉까지 진행하며 바라본 욕지도 앞 바다의 모습은 너무나 평온한 그림같은 모습입니다. 머릿속에 온갖 복잡한 생각을 담고 이곳을 찾은 제 머리속을 깨끗하게 지우개로 지워주는 그런 느낌입니다.

☞노적☜
망대봉을 출발해서 약 10분 후 임도에 내려서게 됩니다. 이곳 주변이 지도상에 표기된 노적이라는 곳인 듯 합니다. 이곳에서는 잠시 임도를 따라 내려가다 포장도로를 만나는 갈림길에서 맞은 편 산 능선으로 오르게 됩니다.

☞포장도로를 지나 다시 능선으로 오릅니다!!☜
첫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저 능선으로 진행합니다. 산악회 리본들이 초입부에 매달려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시 포장도로를 만나 마을로 접어듭니다!!☜
작은 봉우리(지도상의 155봉인 듯..)를 넘자 다시 포장도로를 만납니다. 여기서는 포장도로를 따라 마을로 들어갑니다. 이곳에서는 당분간 포장도로를 따라 진행하여야 합니다.

☞아름다운 섬마을☜
아주 예쁜 마을입니다. 잠시나마 이런 곳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저절로 듭니다. ♣ 섬 ♣ - 글 남 낙 현 섬은 육지에서 떨어져 나간 미아 망망대해 한가운데에서 너무나 외로워 육지를 향해 보내는 처절한 몸부림같은 구애의 파도를 보낸다. 사람들은 저마다 가슴속에 섬 하나를 갖고 산다. 가끔 그 섬에 가고싶어 가슴 설레인다.

☞안빈낙도라...☜
너무나 평온하고 아름다운 모습에 이곳 저곳에 카메라를 들이 댑니다!! 이 아름다운 곳에서 좋은 것만 보고 즐기니 누렁이 너의 팔자가 최고다!!!

☞당분간은 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한동안 포장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도로 주변 풍광이 아주 볼 것이 많습니다. 푸른 바다를 지척에 두고 한가로이 풀을 뜯고 있는 소 두마리의 모습이 이 고장의 일면을 그대로 보여줍니다!! 포장도로를 따라 진행하다가 맨마지막 사진(뒤돌아보고 남긴 사진)에서 보이는 지점에서 왼쪽 산길로 접어듭니다.

☞다시 산길로..☜
이곳에서 왼쪽으로 산길로 들어가야 멋있는 절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포장도로를 계속 따라 내려오지 않으면 하마터면 그냥 지나칠 수 있습니다. 좁은 산길을 따라 진행하면 맨 아래 사진에 보이는 멋진 분지로 내려섭니다. 아주 경치가 멋진 곳입니다.

☞너른 분지에 내려서서 잠시 조망을 즐깁니다!!☜
이곳 바다는 정말 쪽빛바다 그 자체입니다. 해안 절벽에 뿌리를 내린 소나무와 어우러져 정말 멋진 그림을 보여줍니다. 아마도 이곳이 지도상에 잿고닥이라고 표기된 곳인 듯 합니다.

☞다시 산길로..☜
분지전망대에서 도로로 내려서서 조금 올라가다 다시 산길로 접어 듭니다. 세번째 사진이 산길을 오르다 되돌아본 모습입니다. 해안의 조망을 보았던 분지의 모습이 보입니다. 마지막 사진은 바다의 모습을 카메라를 당겨서 본 모습입니다. 정말 청정 바다입니다.

☞아름다운 해안의 절경이 펼쳐집니다!!☜
곳곳이 전망대입니다. 야트막한 산봉우리를 오르니 정상부에 작은 누각이 세워져 있습니다. 이곳이 아마도 지도 상에 관청으로 표기되어 있는 곳 같습니다. 지명의 의미는 잘 모르지만..

☞아름다운 해안을 배경으로 자리잡은 펜션에서..☜
저 산 아래.. 아름다운 해안을 배경으로 자리잡은 펜션의 모습이 보입니다. 잠시 등산로를 이탈하여 펜션 앞 해안가로 내려가기로 합니다. 바다!! 바다!! 너무나 진한 바다를 앞에 두고 잠시 자리를 펴고 앉아 쉬면서 이른(?) 아침식사를 합니다.

☞다시 등산로로 복귀하여 혼곡으로 향합니다.☜
해안가로 내려가서 절경을 즐기면서 식사를 한 후 다시 펜션으로 올라와 등산로에 복귀합니다. 마을 임도를 따라 도로에 내려서면 제일 첫 사진에 보이는 이정표가 나타납니다. 예서 도로를 따라 혼곡방면으로 진행하다 산길로 다시 진입합니다.

☞혼곡으로..☜
포장도로를 벗어나 다시 혼곡으로 향하는 등산로 오름길을 오릅니다. 두번째 사진은 지나온 길을 되돌아 본 모습입니다. 아까 해안가 절경을 즐겼던 펜션의 모습이 보입니다. 해안을 따라 나 있는 등산로가 참 예쁩니다.

☞혼곡☜
혼곡등산로 입구에서 약 10분 후 혼곡에 도착했습니다. 도로변에 천왕봉등산로 안내도가 세워져 있습니다.

☞이제 대기봉으로...☜
혼곡을 벗어나 천황봉등산로로 접어 들었습니다. 확트인 등산로가 아닌 수목이 울창한 등산로에 접어드니 바람 한점 불지 않습니다.

☞목장출입문...☜
천왕봉 등산로입구에서 약 20분 후 바위전망대를 만났습니다. 바위전망대에서 바라본 그림도 아주 멋지군요!! 이어 채 2분이 안되어 염소목장 출입문을 만났습니다. 출입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안으로 들어가 산행을 이어갑니다.

☞아름다운 욕지도가 눈 앞에...☜
목장출입문을 열고 들어가 계속 진행하면 이렇게 밧줄도 나타납니다. 밧줄을 잡고 암반에 올라 뒤를 돌아보니 그림과 같은 욕지도의 전경이 눈 앞에 펼쳐집니다. 아!! 이 그림.... 욕지도를 대표하는 그런 그림이 눈 앞에 펼쳐졌습니다. ☞ 욕지도는?? 섬은 마음의 고향이다. 바다의 거친 파도와 풍랑을 온몸으로 받아내도 섬은 언제나 넉넉한 모습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흡사 그 모습은 짓궂은 아이의 장난을 묵묵히 감싸주는 어머니의 품을 닮았다. 그래서인지 따뜻함이 그리울 때, 조금 쉬고 싶을 때, 냉랭한 사회의 울타리에서 일탈해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고 싶을 때 우리는 섬으로 가려 한다. 한려수도의 끝자락에 위치한 욕지도는 통영항에서 뱃길로 32㎞ 거리의 남해상에 떠 있는 아름다운 섬이다. 연화도를 거쳐 1시간 남짓이면 도착할 수 있는 욕지는 본섬 욕지도와 더불어 보석같이 아름다운 39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알고자 하는 의욕’이란 뜻의 욕지(欲知)가 현재의 지명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건 약 10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떤 노승이 시자승을 데리고 섬 동쪽을 마주보고 있는 연화도의 상봉에 올랐을 때 “스님! 어떠한 것이 도(道)입니까?”라고 묻는 시자승에게 “욕지도관세존도”(欲知島觀世尊島·욕지도가 세존도를 바라본다. 즉 알고자 하는 의욕이 있으면 석가세존을 본받으라는 뜻)라 대답하며 욕지도를 가리킨 것이 그 유래이다. 욕지를 일컬어 흔히 ‘39개의 보석 같은 섬’이라 한다. 한려수도에 위치한 섬 중 육지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섬이 욕지도다. 그래서일까. 섬의 풍경이 여느 섬과는 다른 곳이 많다. 어떤 섬보다 먼저 거센 파도와 풍랑을 받아내며, 자연의 힘으로 조각된 해안 절경은 한 폭의 수채화를 보는 듯 수려한 광풍을 자랑한다. 대표적 절경인 ‘삼여’, 물 속으로 뛰어드는 거북의 형상을 닮은 ‘혼곡거북바위’, 펠리칸의 주둥이를 닮은 ‘펠리칸 바위’ 등 욕지의 절경은 자연이 수놓은 작품들로 가득해 ‘보석 같은 섬’이라는 애칭이 알맞다. [한국의 산천 홈피 펌]

☞아쉽지만 이제 대기봉으로 가야 합니다!!!☜
이제 대기봉으로 가야 합니다. 대기봉 오르는 길.. 간이 의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역시 이곳도 전망대이군요!! 눈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버릴 그림이 없습니다.

☞대기봉☜
전망대에서 조금 더 진행하니 갈림길이 나옵니다. 직진하여 진행하지 말라고 나무가지로 막아 놓았습니다. 좌측 오름길로 진행합니다. 이어 혼곡에서 약 40분이 지나 대기봉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대기봉 정상으로 우측으로 내려서면 태고암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이곳에는 또한 맨 아래 사진처럼 주변안내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태고암으로..☜
이곳에서는 태고암 방면으로 진행합니다. 태고암으로 조금 내려서자 제법 너른 억새밭이 나타나고 맞은 편 정상부에는 군 시설인 듯한 구조물이 세워져 있습니다. 억새밭 중간지점에서 우측으로 내려섭니다. 이어서 수목이 울창한 아름다운 등산로를 따라 내려서면 태고암갈림길입니다. 예서 우측으로 보면 태고암의 모습이 보입니다. 대기봉에서 이곳 태고암까지는 약 12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이제 하산하려 합니다!!☜
태고암에서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서 좌측 하산로로 하산합니다. 이곳에서는 시멘트포장길을 따라 내려섭니다. 태고암에서 약 7분 후 천황봉산행안내도가 세워져 있는 도로를 만났습니다. 이곳에서도 우측으로 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욕지도 선착장☜
태고암에서 약 30분 후 욕지도 선착장에 도착하여 산행을 종료합니다. 아직 1시 배가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아침에 만난 친구에게 연락하여 싱싱한 회를 안주삼아 술한잔 하고 16:30분에 출항하는 마지막 배를 타고 통영으로 나왔습니다.

☞욕지도 선착장 이모조모☜
아침에는 공영버스를 타고 이동하느라 제대로 살펴보지 못했는데 오후에는 배를 기다리며 선착장 주변을 두루 살펴보았습니다. 마지막 사진은 통영까지 저를 태우고 갈 고속카페리호(뒤)의 모습입니다. 앞에 있는 배는 삼덕항으로 가는 배입니다.

☞산행을 마치고...☜
비록 산행이 너무 짧아 산행인지 여행인지 구분이 가지 않지만 욕지도는 정말 아름다운 그림이 많은 그런 섬이었습니다. 이곳 소매물도와 더불어 제 개인적으로는 너무나 깊은 여운이 남는 그런 산행길이었습니다. 친구와 기대하지 않았던 조우 그리고 그와의 즐거운 시간은 덤이었습니다. 비록 연화도를 가지는 못했지만 그 핑계로 내년에 다시 이곳을 올 수 있으니 그 마저도 행운이 아닌가 싶습니다. ♧ 처음처럼 ♧ - 글 용혜원 우리 만났을 때 그 때처럼 처음처럼 언제나 그렇게 수수하게 사랑하고 싶습니다.. 처음 연인으로 느껴져 왔던 그 순간의 느낌대로 언제나 그렇게 아름답게 사랑하고 싶습니다.. 퇴색되거나 변질되거나 욕심부리지 않고 우리 만났을 때 그 때처럼 처음처럼 언제나 그렇게 순수하게 사랑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