깊어가는 가을에... 충남 홍성 용봉산 산행기록

♧ 깊어가는 가을... 홍성 용봉산 산행기록 ♧

■ 산행일 : 2008. 11. 16.(일) ■ 산행코스 ▲▲ 용봉초등학교 주차장 - 미륵불용도사 - 용봉산 - (최영장군활터 경유) - 노적봉 - 악귀봉 - 용바위 - 병풍바위 - 구룡대매표소 ▲산행시간: 약 4시간 32분 (휴식, 식사시간 포함, 후미기준) ■ 누구와 : 평촌하나로산악회 회원들과 함께.. ■ 이동경로 및 산행코스 [11/16(일)] ○ 06:20 : 안양농수산물시장 출발 ○ 08:50 : 충청남도 홍성군 용봉리 용봉초등학교앞 주차장 ○ 09:09 : 용봉초등학교 주차장 출발 산행 시작 - 용봉초등학교 옆으로 난 도로를 따라 직진하여 진행 ○ 09:26 : 미륵불용도사 ○ 10:19 : 용봉산 정상 ○ 10:28 : 용봉산 정상/노적봉/최영장군 활터 갈림길 ○ 10:36 : 최영장군 활터 ○ 10:50 : 용봉산 정상/노적봉/최영장군 활터 갈림길 - 10:50 - 11:15 : 간식 후 출발 ○ 11:29 : 노적봉 ○ 11:42 : 악귀봉 ○ 12:23 : 악귀봉/마애석불/용바위 갈림길 안부 ○ 12:33 : 용바위 ○ 13:04 : 병풍바위 ○ 13:27 : 구룡대 ○ 13:41 : 주차장 도착 산행종료 (이상 산행시간 : 4시간 32분, 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후미기준)

그 모습이 너무 아름다워 흡사 금강산을 닮았다 하여 작은 금강산이라고 불린다는 충남 홍성 용봉산. 사실 그 동안 많은 산을 다니면서 갈 기회가 3번이나 있었는데도 그 때마다 일정이 맞지 않아 지금까지 남겨두었던 산입니다. 충남지역 산은 서대산, 오서산 정도 다녔으니 그리 많이 찾지 못했는데 드디어 오늘 그곳을 찾아 갑니다.

☞용봉초등학교 앞 주차장☜
오전 8시 50분경 .. 오늘 산행 들머리인 용봉초등학교 건너편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주차장 한켠에 용봉산 등산안내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옆 포장도로를 따라..☜
산행은 용봉초등학교 담 옆으로 나 있는 포장도로를 따라 진행합니다. 비는 오지 않지만 날이 잔뜩 흐려 있는 것이 오늘 조망이 조금은 걱정이 됩니다. 일기예보에 의하면 비는 오지 않는다고 했는데...

☞가을은 이미 떠나 버린 듯..☜
짙은 가을 빛깔을 기대하고 찾은 것은 아니지만 어느 덧 가을은 이미 떠나 버린 듯합니다. 흔적만 고즈넉한 등산로에 남아 있습니다.

☞미륵불용도사☜
산행을 시작한 지 17분이 지나 미륵불용도사에 도착했습니다. 커다란 바위면을 깍아 미륵불을 모신 것 같은데.. 덕주사 미륵불 이후 제가 본 최고로 큰 미륵부처님이십니다.

☞ 용도사 이모조모☜
용도사로 진입하는 입구(산림휴양타운 갈림길 이정표 있는 곳) 좌측으로 간이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고 용도사에는 약수도 있습니다. 조용한 산사의 아침을 일단의 산객들이 잠시동안 이나마 시끄럽게 만들어 버렸습니다.

☞ 마치 허물을 벗듯..☜
점차 고도를 높혀 정상으로 향하니 마치 허물을 벗듯 자욱했던 운무가 가시는 군요!! 얼마 지나지 않아 운무가 발 아래에 걸쳐 있습니다. 가야할 용봉산 능선의 모습이 선명하게 그 모습을 드러냅니다. 고도가 그리 놓지 않은 산이라 마을이 바로 발 아래에 있는 듯 하군요 ㅎㅎ

☞용봉산 정상☜
산행을 시작한 지 약 1시간 10분 후 드디어 용봉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아무리 천천히 놀며 올라도 1시간이면 정상에 오릅니다 ㅎㅎ 앞선 산님들이 정상석을 점령하여 한참을 기다려 겨우 겨우 정상석 사진 한장 남겼습니다. 맨 아래 사진에 보이는 곳이 최영장군 활터 모습입니다.

☞노적봉/최영장군활터 갈림길☜
용봉산 정상에서 조금 내려서자 노적봉/최영장군 활터 갈림길이 나옵니다. 우측으로 진행하면 최영장군활터 그리고 10시방면 능선을 타고 이동하면 우리가 가야할 노적봉/악귀봉 방면입니다. 일행들과 떨어져 잠시 최영장군활터를 다녀오기로 합니다.

☞최영장군 활터가는 길 이미지☜
활터가는 길.. 건너편 노적봉/악귀봉 방면 암릉능선의 모습이 정말 압권입니다. 이래서 작은 소금강이라고 이곳을 부르는지도 모르겠군요!! 최영장군께서도 활 보다는 이런 모습 때문에 이곳을 찾곤 하신 것은 아닐까요?

☞최영장군 활터☜
갈림길에서 채 10분이 안되어 최영장군 활터에 도착했습니다. 사진을 남기느라 시간을 지체하지 않는다면 5분 정도의 짧은 거리일 듯...

☞최영장군 활터 이모조모☜
활터에는 작은 정자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이곳에서 어디에다 활을 쏘신 것인지 ㅎㅎ 혹시 장군은 저 멀리 보이는 악귀봉의 악귀를 쫓으려고 활을 쏘신 것은 아닐까요???

☞함께하는 산행..☜
최영장군 활터에서 다시 갈림길로 되돌아와 갈림길 바로 아래 안부에서 푸짐한 간식시간을 가졌습니다. 갖은 야채와 도토리묵 그리고 막걸리, 복분자 갖은 주류와 함께한 간식시간.. 오늘 무지하게 살 쪄서 갈 것 같습니다.

☞노적봉☜
용봉산 정상 아래 안부에서 간식을 먹고 다시 출발한 지 약 15분 후 노적봉에 도착했습니다.

☞노적봉 이모조모☜
아기자기한 작은 암릉길이 이어집니다. 규모는 작지만 암릉으로 이루어진 주변 능선의 모습도 아주 멋지군요!!

☞악귀봉 가는 길..☜
악귀봉 가는 길에 되돌아본 노적봉과 용봉산의 모습이 아득히 멀어져갑니다. 저 멀리 최영장군 활터도 이미 점이 되어 버렸습니다. 아주 멋진 암릉길을 따라 짧지만 재미있는 산행길이 이어집니다. 행복하신가요? 함께하신 산님께서 멀리 가야할 병풍바위를 배경으로 한장 남기셨습니다.

☞악귀봉☜
악귀봉.. 노적봉에서 약 13분 정도 지나 악귀봉에 도착합니다. 이곳에서 조망 또한 쥑여줍니다 특히 암릉길이 아주 재미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조심해하지만 ㅎㅎ

☞참 아름다운 산행길입니다☜
아름답고 재미 있는 산행길이 계속 이어집니다. 멋진 산행이미지는 덤!!! 이런 모습 때문에 암릉산행길을 찾습니다.

☞악귀봉 이미지 하나 더☜
재미 있다고 해야 하나 아름답다고 해야 하나.. 하여튼 멋진 암릉산행길입니다. 주변 조망과 어우러져 발길을 자꾸 붙잡는군요!!

☞이제 그만 내려가려 합니다!!☜
오름이 있으면 때가 되면 다시 내려가야 하는 법!! 아쉽지만 아름다운 악귀봉에서 그만 이제 내려가려 합니다. 아무리 그만 내려가자고 한들 아름다운 모습에 취해 움직이려 하질 않는군요 ㅎㅎ

☞악귀봉/마애석불/용바위갈림길 안부☜
악귀봉에서 상당히 시간을 지체했나 봅니다. 악귀봉에서 40분 후에야 용바위갈림길 안부에 도착했습니다. 500미터 밖에 안되는 거리인데 ㅎㅎ 이곳에서는 용바위를 향하여 직진하여 진행합니다. 오늘 산행은 용바위에서 병풍바위능선을 타고 구룡대로 하산하려고 합니다.

☞용바위가는길☜
그리 심하지 않은 능선길을 타고 용바위로 향합니다. 얼핏 소나무 사이로 병풍바위가 눈앞에 어른거립니다.

☞용바위☜
용바위에 다가갈 수록 병풍바위가 있는 암릉능선의 모습이 눈 앞에 펼쳐집니다. 갈림길 안부에서 10분 후 용바위 정상에 도착했습니다.

☞병풍바위 가는 길...☜
용바위에서 우측으로 병풍바위로 가는 암릉능선은 조망이 아주 멋집니다. 이곳의 조망은 홍성 방면이 아니라 예산 방면의 모습입니다. 아마도 삽교천이 저 멀리 어딘가 인듯 한데...

☞병풍바위☜
용바위에서 약 30분 후 병풍바위에 도착했습니다. 운악산 병풍바위와는 또 다른 멋이 있습니다.

☞병풍바위에서..☜
병풍바위에서.. 저 아래 산사가 용봉사인 모양입니다. 작지만 아름다운 암릉 품속에 자리잡고 앉아 있는 산사의 모습입니다.

☞이제 정말 내려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산을 내려가야 할 것 같습니다. 병풍바위에서 조망을 즐기느라 너무 시간을 지체하였습니다. 특이한 바위 위에 오른 산우님들이 내려올 줄 모릅니다. 버섯모양 같기도 하고 거시기 같기도 하고 ㅎㅎ

☞구룡대☜
병풍바위에서 20분이 조금 넘어 구룡대에 도착합니다. 놀며 쉬며 왔어도 산행을 시작해서 4시간 20분 밖에 소요되지 않았군요 ㅎㅎ

☞용봉산자연휴양림 매표소☜
구룡대 갈림길에서 조금 내려오니 휴양림매표소에 도착합니다. 아쉬운 것은 아직도 이곳은 입장료를 받는다는 사실 ㅎㅎ 매표소 밖 가게에서 산우님이 쏘신 막걸리 한잔 마시고 주차장으로 내려와 산행을 종료합니다. 헐~~ 주차장도 유료 주차장입니다!!!

☞산행을 마치고...☜
작지만 아름다운 암릉으로 이어진 멋진 산 용봉산.. 3번의 기회를 놓치더니 4번째 비로소 다녀왔습니다. 특히 병풍바위는 운악산의 그것과는 또 다른 멋이 있었습니다. 노적봉과 악귀봉에서의 재미 있었던 암릉길은 이번 산행의 백미!!! 비록 수암산까지 이어가지는 못했지만 다음을 기약하며 4시간 30분의 짧은 암릉산행을 마칩니다. ♧ 편지 ♧ - 글 보금자리 - 쓰지 못하는 편지는 나를 외롭게 만든다. 절실히 내 넋두리처럼 써서 보내고 싶은데 많은 상념이 머리속을 복잡하게 어지럽힌다. 다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솔직이다. 그래서 시작도 못하고 있는 나의 사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