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정계곡을 찾다.. 강원도 정선 장구목이입구-가리왕산-어은골-심마니교 산행기록 ♧

■ 산행일 : 2016. 7. 10.(일) ■ 산행코스 ▲▲ 장구목이입구-(2.6)-장구목이임도-(1.4)-정상삼거리-(0.2)-가리왕산-(0.8)-마항치삼거리-(4.5)- 심마니교 // 이상 도상거리 약 9.5km ▲ 산행시간: 약 7시간 30분(휴식, 식사시간 포함 후미기준) ■ 이동경로 및 산행코스 [7/10(일)] √ 07:00 : 안양농수산물시장 출발 √ 10:12 : 장구목이 탐방로 입구 √ 10:23 : 장구목이 탐방로 출발 산행시작 √ 12:15 - 13:05 : 장구목이 임도 - 점심식사 후 출발 √ 14:20 : 주목지대 √ 14:36 : 정상삼거리 - 우측 : 가리왕산, 좌측 : 중봉,하봉,숙암분교 방향 √ 14:46 - 15:19 : 가리왕산(1,561m) √ 15:34 : 마항치삼거리 - 직진 : 마항치, 좌측 : 어은골 √ 16:34 : 어은골임도 √ 16:52 : 어은골계곡 상류지점 √ 17:52 : 자연휴양림 √ 17:53 : 심마니교 도착 산행종료 (이상 도상거리 약 9.5km, 산행시간 : 7시간 30분, 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후미기준)

뜨거운 여름.. 문득 계곡이 그립습니다. 오늘은 오랜 산친구들과 심산유곡.. 가리왕산 이끼계곡을 찾아 정선으로 향합니다.

☞ 장구목이탐방로 입구 ☜
오늘 산행들머리인 장구목이 탐방로 입구입니다. 동계올림픽 준비때문에 주변 도로도 그렇고 온통 난리입니다. "공사중" 먼저 도착해서 산행준비 중인 4분 외에는 우리 일행밖에는 없습니다.

☞ 숲속으로.. ☜
가리왕산 정상까지는 상당히 고도를 높혀야 합니다. 아마도 적어도 고도 900이상은 높혀야 할 듯... 서둘러 산행을 시작합니다. 엄청 더운 날입니다.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땀이 송글 송글 맺힙니다.

☞ 멋진 계곡 ☜
등산로 옆 장구목이골 계곡 작은 폭포가 아름답습니다. 더불어 계곡에서는 아주 시원한 바람이 불어 거의 에어콘바람입니다. 등산로가 계곡을 만날 때마다 그냥 지나칠 수 없군요..

☞ 청정계곡이 당분간 이어집니다!!! ☜
청정지역이라는 것은 바로 이런 곳... 이어지는 맑은 계곡길 그리고 새파란 이끼.. 갈길은 먼데 자꾸 발걸음을 멈추게 만듭니다.

☞ 등산로가 거칠어집니다!!! ☜
갑자기 등산로가 거칠어집니다. 아마도 나무가 뿌리채 뽑혀 쓰러졌던 것을 그래도 정리해놓은 듯... 다른 산님 후기에서는 얼마 전 이곳을 지나기 엄청 힘들었다고 하던데... 아마도 산림청에서 그런대로 정리를 해 놓은 듯 합니다.

☞ 다시 계곡을 만나다!!! ☜
등산로가 계곡과 멀어지면 무더운 날씨 때문에 조금 힘들군요. 거친 등산로를 벗어나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푸른이끼가 끼어 있는 계곡을 만났습니다. 잠시 사진도 남기고 쉬어갑니다.

☞ 고사목을 만나다!!! ☜
계곡물에 얼굴도 씻고 잠시 더위를 식혔다가 다시 출발합니다. 저 녀석도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 합 2천년을 살았을까요???

☞ 통화가능지역 ☜
이곳 가리왕산은 심산유곡이라 통화가 안된다고 하던데... 중계기를 설치했는가?? 통화가능지역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냥 갈수는 없고 시험해 봅니다. 통화는 안되고 메일은 전송됩니다.

☞ 또 계곡에서 놀다 갑니다..☜
또 계곡에서 놀다 갑니다. 물도 차갑고 바람도 시원하게 불어 정상으로 올라가기 싫어 집니다 ㅎㅎ

☞ 장구목이 임도 ☜
산행을 시작한지 2시간이 거의 다되어서 장구목이 임도에 도착했습니다. 이제 계곡도 끝이 나고... 12시도 넘었고.. 이곳에서 점심식사를 하기로 합니다.

☞ 다시 정상을 향하여... ☜
함께한 산님들과 거의 1시간 가량 식사를 마치고 다시 산행을 시작합니다. 너무 긴 시간 먹고 놀은 덕이 급한 오름길을 오르기가 엄청 힘듭니다. 여기저기서 곡소리 납니다 ㅎㅎ

☞ 계곡도 끝이 나고... ☜
계곡도 끝이 나서 더운 날씨와의 힘든 싸움입니다. 역시 가리왕산은 시작부터 끝까지 그냥 올라가는 길... 통화가능지역을 그런대로 여러 곳에 만들어 놓았습니다.

☞ 또 쉬어 갑니다... ☜
선두에 가시던 산님들이 또 주저 앉아 있습니다. 더운 날씨에 모두 힘들어 합니다. 당초 3시간 정도면 정상에 도착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터무니 없는 생각이었습니다.

☞ 주목군락 ☜
주목군락지를 만났습니다. 거의 정상부에 다다른 것 같은데.. 멋진 주목들이 열을 지어 서 있습니다.

☞ 정상삼거리 ☜
장구목이 임도에서 식사를 마치고 출발해서 1시간 30분이 지나 정상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좌측으로 가면 중봉,하봉, 숙암분교 방면이고 우측으로 진행하면 정상입니다.

☞ 가리왕산 정상으로... ☜
이제 능선을 따라 가리왕산 정상으로 향합니다. 되돌아 보니 저 멀리 하봉쪽 슬로프 공사를 위헤 파헤쳐진 모습이 눈에 들어옵니다. 정상부에는 서늘한 날씨 때문인지 계절을 착각한 잠자리 녀석들이 날라다니는군요.

☞ 가리왕산 ☜
장구목이 탐방로입구에서 무려 4시간 23분이 지나 가리왕산 정상에 올랐습니다. 식사시간을 감안해도 예정시간보다 많이 지체되었습니다. 너른 정상 한켠에 자리를 하고 앉아 함께 간식에 막걸리를 곁들여 먹고 출발합니다.

☞ 마항치삼거리 ☜
정상에서는 다시 정상삼거리로 되돌아가지 않고 그대로 진행하여 마항치로 향합니다. 정상을 출발해서 약 15분 후 마항치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예서는 휴양림방면으로 하산해서 어은골로 향합니다.

☞ 모두 쌩쌩하십니다 ㅎㅎ ☜
사실 이곳 마항치삼거리에서 직진해서 마항치까지 간 후 그곳에서 장전계곡으로 하산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나중에 시간이 되면... 사실 장전계곡으로 내려서는 등산로도 희미하다고 해서.. 하산길.. 모두 쌩쌩하시군요 ㅎㅎ

☞ 완만한 하산길인 듯 하다가... ☜
한동한 완만한 하산길인 듯 하다.. 다소 급한 하산길로 변합니다. 아직 계곡물소리는 들리지 않고... 빨리 계곡을 만나 발을 담그고 싶습니다.

☞ 어은골임도를 지나고... ☜
마항치삼거리에서 1시간을 하산해서야 어은골임도를 만났습니다. 다시 어은골 임도에서 약 15분 정도 하산하니 어은골계곡 상류에 도착합니다. 다시 계곡을 만나니 정말 반갑습니다. 적당한 곳에서 물놀이하다 가야 할 텐데...

☞ 에어컨 바람이 부는 곳... ☜
등산로가 계곡을 만나는 이곳... 시원한 에어컨 바람이 불어옵니다. 그 많큼 계곡물이 차갑다는 이야기일테고... ♣ 가리왕산 어은골 ♣ - 글 박태강 장마끝에 푸르름 더욱 진하고 어은골 물 하얗게 부셔지며 우렁찬 소리 함께 흐르는 데 주황색 나리꽃 물구경 하며 춤추고 울창한 나무사이 한줄기 어름바람 족탁하고 앉았으니 세상시름 멀리가고 옛친구 생각에 그리움에 빠져던다, 친구여 ! 발가벗고 냇가에 멱 감든 때 어은골 어름물에 다시하면 어떨고 ,

☞ 마지막 오름길... ☜
장구목이계곡과 어느 곳이 더 낫다고 이야기하기 어렵군요. 이곳 어은골계곡도 청정계곡입니다. 어은골임도에서 약 40분 정도 하산하자 마지막 작은 봉우리를 넘기 위해 오름길이 시작됩니다. 어느덧 시간이 오후 5시가 넘었습니다.

☞ 다시 계곡을 만나다!!! ☜
마지막 작은 봉우리를 넘자 다시 계곡과 만났습니다. 이제 적당한 장소를 찾아서 계곡에 발을 담구고 가야 할 것 같습니다. 하산 후 식사를 할 식당예약시간은 벌써 넘겼고... 마음만 급하군요.

☞ 휴양림 ☜
윗 사진의 계곡에서 잠시 배낭을 벗어놓고 탁족을 하고 갑니다. 계곡물이 아주 시원합니다. 하루의 피로가 싹 풀리는군요. 이어 자연휴양림에 도착합니다.

☞ 심마니교 ☜
가리왕산 정상에서 약 2시간 40분 정도 지나서 심마니교에 도착하여 산행을 마침니다. 이곳 심마니교에서는 도로를 따라 약 10여분 더 내려가야 버스주차장이 있습니다. 다만, 소형차량은 휴양림까지 들어올 수 있습니다.

☞산행을 마치고...[장구목이 계곡 모습] ☜
당초 산행시간을 약 6시간 정도 예상했는데 많이 늦어졌습니다. 더운 날씨에 쉼없이 오름길이 이어지는 정상까지 예상보다 많이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러나 역시 가리왕산은 심산유곡의 면모를 그대로 보여주었습니다. 올해 휴가철에는 이곳 가리왕산의 보고.. 장전계곡을 꼭 돌아볼 생각입니다. ♣ 허공에 쓴 편지 ♣ - 글 유명숙 그리워 그리워서 허공에 써 내려간 이름 흔적없이 지워져 다시 써 봐도 밀린 그리움 달랠 길 없어 아득히 먼 그대 계신 곳 하염없이 바라보며 허공에 쓴 편지 구름에 띄워 보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