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교산-백운산-바라산-청계산 국사봉 산행기록

♧ 산행일시 : 2021.01.01. 08:21 ~ 15:00
♧ 산행코스 : 광교역(경기대)-(1.7)-문암골갈림길-(1.8)-형제봉-(1.4)-종루봉-(1.2)-시루봉-(1.9)-백운산-(2.2)-바라산-(1.6)-우담산-(2.4)-하오고개-(1.4)-청계산 국사봉-(2.0)-운중동주차장 // 도상거리 17.6 km 6시간 39분(식사, 휴식시간 포함)

※ 산행세부일정
○ 08:20 : 신분당선 광교(경기대)역 도착
- 1번 출구로나가 목민교 옆 광교산등산로
○ 08:21 : 산행시작
○ 08:58 : 문암골갈림길
○ 09:34 : 형제봉(448m)
○ 09:58 : 김준용장군 전승비 갈림길
- 좌 70m 전승비, 직진 종루봉
○ 10:04 : 종루봉
○ 10:13 : 토끼재
○ 10:29 : 노루목/광교산(시루봉)갈림길
- 좌 노루목,백운산 방면, 직진 시루봉
○ 10:32 ~ 10:35 : 광교산(시루봉)(582m)
○ 10:41 : 노루목
- 노루목대피소
○ 11:09 : 백운산(567m)
○ 11:57 - 12:10 : 바라산(428m)
- 바라산 정상아래에서 간식 후 출발
○ 12:22 : 백운호수/발화산/석운동 갈림길 안부
- 좌 백운호수, 우 석운동, 직진 발화산(우담산)
○ 12:47 : 발화산(우담산)(425m)
○ 13:16 : 국사봉/응달산 삼거리
- 좌 국사봉, 우 응달산
○ 13:26 ~ 13:35 : 하오고개
- 하오고개에서 간식 후 출발
○ 13:56 : 녹향원,청계사 삼거리
○ 14:15 ~ 14:20 : 청계산 국사봉(540m)
○ 14:38 : 능안골/운중동 삼거리
○ 15:00 : 운중동 도로도착 산행종료

[광교역 1번 출입구 등산로 입구]

성남에서 아침 7시경 출발해서 미금역에서 신분당선을 타고 광교(경기대)역 1번 출입구에 도착해서 산행을 준비합니다.

병치레와 코로나 핑계로 산행을 게을리 했더니 몸이 엉망이 되었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몸을 만들고자 지난 주에 이어 다시 이곳을 찾았습니다. 오늘은 좀더 길게....

[광교산 주등산로로 이어지는 호젓한 등산로]

양탄자를 깔아 놓았습니다.

[문암골갈림길]

광교공원으로 부터 이어지는 광교산 등산로와 드디어 만났습니다.

[형제봉]

광교역에서 1시간 10분 후 형제봉에 올랐습니다.

[김준용장군 전승비 갈림길]

종루봉으로 올라가는 길.. 김준용 장군 전승비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병자호란 때 청나라 왕의 사위를 척살하고 대승을 거둔 장군님이라고 합니다.

[종루봉]

려말 나옹선사의 선시가 걸려 있네요..

[토끼재]
[광교산(시루봉) 정상]

종루봉에서 28분 정도 지나 광교산 정상에 올랐습니다.

[노루목]
[백운산]

광교산에서 약 34분 정도 지나서 백운산에 올랐습니다.

[바라산]

백운산에서 약 50분 정도 지나서 다시 바라산에 오릅니다.

[백운호수/석운동/발화산 갈림길 안부]

지난번 산행 때는 이곳에서 백운호수방면으로 향해서 바라산자연휴양림으로 하산했었습니다.

오늘은 청계산 국사봉까지 go go!

[우담산(발화산)]

백운호수/석운동/발화산 갈림길 안부에서 약 25분 정도 오르니 우담산(발화산)에 도착했습니다.

[하오고개 가는 길에 만난 송전탑]
[하오고개/응달산 삼거리를 지나고..]

응달산 삼거리 갈림길을 지나서 좌측 하오고개 방향으로 내려섭니다.

저 아래 하오고개를 지나는 의왕-판교고속화도로가 내려다 보입니다.

[하오고개]

우담산에서 약 40분 정도 지나서 하오고개에 도착합니다.

잠시 쉬었다가 청계산 국사봉으로 향했습니다.

[의왕 하후현 성당 삼거리 갈림길]
[청계산 국사봉]

하오고개에서 약 40분 후 청계산 국사봉에 올랐습니다.

경기대에서 약 6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성남 운중동 하산길]

당초 계획은 국사봉에서 되돌아 내려가 청계사로 하산한 후 인덕원에서 버스로 귀가하려 하였으나 그냥 운중동으로 하산하기로 하였습니다.

처음 가보는 하산길이지만 운중동에서 버스편으로 귀가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운중동]

운중동 도로로 이어지는 길이 그리 좋지는 않습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굴다리도 통과해야 하고..

그래도 이곳 도로 버스정류장에서는 서현동으로 가는 버스가 많이 있네요.

중식당에서 늦은 점심식사를 제대로 하고 220번 버스편으로 귀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