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기록/한북정맥 후기

♧ 한북정맥 제1구간 수피령-촛대봉-칼바위봉-복주산-하오고개 산행기록 ♧

■ 산행일 : 2008. 10. 12(일) ■ 산행코스 ▲▲ 수피령-촛대봉-칼바위봉-복주산-하오고개-하오터널 // 약 16.1km ▶정맥구간: 수피령 - 하오고개 // 15.0km ▷접속구간: 하오고개 - 하오터널 // 1.1km ▲산행시간: 약 7시간 20분(휴식, 식사시간 포함) ■ 이동경로 및 산행코스 [10/12(일)] ○ 06:20 : 동서울시외버스터미널에서 경기도 철원군 와수리행 버스 탑승 ○ 07:50 : 와수리버스터미널 도착 ○ 08:15 : 수피령 도착 - 와수리에서 택시 이용(18,000원) ○ 08:20 : 수피령 출발 산행시작 ○ 08:26 : 전망대 ○ 08:39 : 갈림길(→복계산) - 정맥길 찾느라 왔다리 갔다리 하다 20분 알바 ○ 09:09 - 09:15 : 헬기장(←촛대봉, →복계산) - 3분 후 촛대봉 정상 ○ 10:24 : 칼바위봉 ○ 11:41 : 892봉(←해방촌, →복주산) ○ 11:57 - 12:10 : 950봉(←복주산, →954봉)(간식 후 출발) ○ 12:50 - 12:55 : 1050봉 직전 안부 ○ 12:57 : 1050봉 갈림길(→복주산) ○ 13:46 : 복주산 ○ 13:59 - 14:13 : 암봉 전망대(간식 후 출발) ○ 14:18 : 1150봉 - 복주산 정상석 있음 ○ 15:18 : 하오고개 ○ 15:40 : 하오터널 도착 산행 종료 - 철원군 금남면 방면 463지방도 (이상 거리 약 16.1km, 산행시간 : 7시간 20분, 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 17:50 : 와수리시외버스터미널에서 동서울행 시외버스 탑승 - 개인택시 요금(18,000원) ○ 20:00 : 동서울시외버스터미널 도착 후 시내버스 편으로 분당 집 귀가

비득재에서 오산삼거리 그리고 울대고개에서 우이령입구까지 진행한 후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 오늘 수피령부터 본격적으로 한북정맥길을 이 어갑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급적 무박산행 보다는 당일로 짧게 계획을 잡아 홀로 노닐면서 마음껏 정맥길을 즐기려고 합니다. 구간이 그리 길지 않으니 내년 상반기까지는 끝낼 수 있겠지요!! 새벽 4시.. 시계 알람소리에 일어나 서둘러 산행준비를 하는데 오늘 배드민턴 대회에 출전하는 마눌님 한소리 합니다. 푹 자야 컨디션 조절이 되는데 꼭두새벽부터 잠을 깨우나고 ㅎㅎ

☞ 수피령 ☜
전일 챙겨놓은 배낭에 냉장고에서 준비해둔 물과 김밥을 챙겨 서둘러 잠실행 좌석버스를 이용해서 동서울시외버스터미널로 이동합니다. 한북정맥길은 이동거리가 비교적 짧아 당일로도 충분히 가능할 것 같습니다. 홀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대간길을 갈 때에는 이동하여 현지 숙박이 가장 난감한 문제였는데.. 동서울시외버스 터미널에서 6시20분발 와수리행 버스에 올라 1시간 30분 후인 7시50분경 와수리에 도착했습니다. 와수리버스터미널에는 와수리개인택시타는 탑승대가 마련되어 있어 택시를 이용해서 오늘 산행 들머리인 수피령에 도착합니다. 택시요금은 18,000원. 택시기사가 아주 친절해서 명함을 받아 놓고 하오현에서 다시 픽업을 약속합니다. 철의삼각지대라고 하는 이곳 철원지역.. 6.25전란 시에 치열한 전쟁의 상흔이 남아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대성산 전적지를 당연히 돌아 보아야 하겠지요!!

☞ 산행들머리 ☜
대성산전적기념비를 둘러보고 들머리로 이동합니다. 산행들머리는 수피령정상 좌측 임도입니다. 시간을 보니 오전 8시 20분.. 당초 9시가 넘어서야 산행을 시작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생각보다는 빨리 시작합니다. 오늘은 하오고개까지만 진행하려고 계획하였기 때문에 그리 바쁠 것은 없습니다.

☞ 작은 전망대 ☜
산행을 시작해서 계속 임도를 따라 올라가니 약 6분 후 작은 전망대에 도착합니다. 잠시 맞은 편 대성산 방면을 돌아보고 출발합니다.

☞ 익어가는 가을 ☜
이곳 수피령에도 가을이 익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또 한 계절이 가는 군요!! 사열하듯 늘어선 가을 속으로 나 있는 임도길이 아주 예쁘군요!!

☞ 복계산갈림길 ☜
산행을 시작한 지 약 19분이 지나 복계산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좌측으로 갈까요? 아니면 우측으로 가나 하나요!!! 타 산우님 후기에 의하면 좌측으로 가면 희미하지만 정맥길이 있다고 하고 또 다른 산우님들의 후기에서는 우측으로 가라고 하고 .. 일단 정면 암벽에 스프레이로 표시되어 있는 것처럼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 왔다 갔다하다가 알바 20분..☜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다가 생각이 바뀌어 일단 정맥길을 찾아보기로 하고 되돌아 옵니다. 맨 위사진 우측에 보이는 리본을 보고 희미 한 발자욱을 따라 능선으로 올라탔습니다. 능선에 올라 진행하다 보니 사람이 다닌 길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길이 없고 험합니다. 다시 생각을 접고 일단 많은 산악회 리본들이 인도하는 것처럼 우측 임도를 따라 진행하기로 결심하고 원위치 합니다. 20여분 사서 알바했습니다 ㅎㅎ

☞ 좌측 능선으로 올라 타다!!☜
다시 우측으로 진행한지 채 5분도 안되어서 좌측 능선으로 올라타라고 산악회 리본들이 안내합니다. 제법 가파르게 능선으로 올라 탑니다. 발자욱이 선명한 것이 길은 맞나 본데...

☞ 다시 임도와 만납니다.☜
능선을 올라탔다고 생각했더니 그게 아니고 다시 임도와 만납니다. 아까 좌측 숲으로 들어서지 않고 그냥 임도 따라 계속 왔으면 이곳에서 다시 만났을 것입니다. 이곳에서는 좌측으로 진행합니다.

☞좌측 숲속으로 들어갑니다.☜
임도를 만나 약 5분 정도 임도를 따라 올라가니 다시 좌측으로 정맥길이 이어집니다. 이제 비로소 촛대봉으로 올라가는 길입니다. 알바를 20분 정도 했으니 수피령에서 이곳까지 오는데는 약 25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헬기장☜
임도를 벗어나서 숲길로 들어선지 약 5분이 채 안되어 복계산 갈림길이 있는 헬기장에 도착했습니다. 예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복계산으로 진행하고 좌측으로 들어서면 채3분도 안되는 거리에 촛대봉이 있습니다. 우측에 보이는 복계산에도 가을이 물씬 물들었습니다. 헬기장에서 지나온 방향을 돌아보니 멀리 대성산의 모습이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촛대봉갈림길☜
헬기장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삼거리갈림길이 나옵니다. 그대로 진행하면 촛대봉 정상으로 우측으로 내려서면 칼바위봉 방면 정맥길입니다. 잠시 촛대봉 정상에 들렀다가 다시 갈림길로 내려와 좌측 칼바위봉 방면으로 진행합니다. 내려서는 길이 상당히 가파르고 위험합니다. 밧줄이 있지만 그리 튼튼해 보이지 않습니다. 겨울에는 한 땀 흘릴 것 같습니다.

☞답답하고 지루한 산행길이 당분간 이어집니다.☜
촛대봉 내림길을 내려서서는 당분간 지루한 산행길이 이어집니다. 숲속으로 나 있는 등산로라 주변 조망도 잘 보이지 않는군요!!

☞가을 빛이 만연한 산행길입니다!!☜
비록 주변 조망이 보이지 않아 답답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가을빛이 물들어 있는 정맥길은 매우 매혹적입니다. 한적한 산길을 홀로 걷는 산객을 위한 배려인가?? 다행이도 멋지게 추색이 물들어 있습니다. 정말 오늘 호사합니다. 올해는 유난히 단풍이 고운 것 같습니다.

☞칼바위봉 가는 길..☜
가을 빛이 곱게 물들은 산길을 묵묵히 진행하다보니 온 갖 상념이 다 드는 군요!! 곱디 고운 색을 입은 산행로가 눈길을 끌지만 머릿속 상념은 가시지를 않으니 ㅠㅠ 산에 다니는 넘이 무에 그리도 머리 아픈 일이 많은지...

☞칼바위봉☜
정신없이 작은 봉우리를 넘나들다 무심코 우측으로 보니 심상치 않습니다. 우측에 암봉이 하나 있는 것 같은데 발자욱이 선명하여 올라가 보니 바로 칼바위봉입니다. 촛대봉에서는 약 1시간 정도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모 산악회에서 저렇게 표식을 남겨두지 않았다면 그냥 지나칠 뻔 했습니다.

☞칼바위봉에서...☜
가을이 묻어나는 마루금의 모습을 비로소 이곳에서 보는군요!! 한폭의 채색한 그림을 보는 것 같습니다. 등산로에서 우측으로 살짝 벗어나 있어 자세히 살피지 않으면 그냥 지나치기 십상입니다.

☞자연이 보여주는 채색화는 계속 이어집니다!!!☜
너무나 고운 채색으로 물들어 있는 산행길.. 비록 이름 없는 산행길이지만 이 가을에 지금 이순간만은 너무 황홀합니다. 이 순간만은 진정 사랑하는 이와 이 모습을 함께 하였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곳이 어디인지 확실하게 알려줍니다!!☜
홀로 정맥길을 찾은 산객으로 하여금 마음껏 가을빛에 취하도록 하지는 않는군요 ㅎㅎ 최전방 군 작전지역임을 여실히 보여줍니다. 개인용 참호와 심지어 벙커까지... 지나 온 길을 되돌아보며 제 모습을 하나 남김니다. 비록 그림자이지만 ㅎㅎㅎ

☞갈림길이 다시 나옵니다!!!☜
칼바위봉에서 35분 후 가운데 사진처럼 갈림길이 나옵니다. 느낌상으로는 우측길인 것 같지만 다시 한번 지도를 보고 방향을 가늠합니다. 우측길이 맞습니다.

☞아름다운 그림이 계속 이어지는군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자 평이한 산행로가 이어집니다. 아름다운 그림이 계속 제 발길을 붙잡는군요!!!

☞절정!!☜
이미 절정에 다다른 놈들도 꽤나 많이 보입니다. 한껏 아름다움을 뽐내고 조금 있으면 사라지겠지요!!! 때 맞추어 제가 잘 찾은 것 같습니다.

☞군 작전지역의 흔적...☜
곳곳에 군 작전지역의 흔적이 보입니다. 언젠가는 이러한 흔적이 필요 없는 시절이 오겠지요? 등산로 주변에 이런 흔적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892봉 가는 길..☜
등산로 주변에 예쁜 그림들이 널려 있어 연신 사진기를 눌러 대는군요!! 892고지 갈림길이 멀지 않은 것 같은데.. 어느 덧 시간은 11시가 넘어 이제서야 배가 고파 옵니다. 950봉 헬기장까지는 진행한 후에 식사를 할 요량으로 간단하게 간식을 챙겨 먹고 계속 진행합니다.

☞892봉☜
칼바위봉에서 17분 정도 지나 892봉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갈림길에는 이정표가 세워져 있습니다.

☞892봉에서는 ☜
우측으로 진행합니다. 좌측으로 가면 해방촌으로 간다고 이정표가 알려주고 있군요!!

☞950봉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제 950봉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번 산행을 준비하면서 타 산우님 후기에서 950봉 헬기장에서의 조망이 아주 멋지다고 하던데.. 칼바위봉에서 이어 두번째로 멋진 추색이 물든 마루금을 볼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950봉☜
892봉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진행한지 약 15분 후 950봉에 도착했습니다. 아주 너른 헬기장이 자리하고 있는 950봉 정상에서 식사를 한 후 출발하기로 합니다.

☞950봉 이모조모☜
950봉에서 우측으로 능선을 타고 진행하면 954봉으로 가고, 정맥길은 좌측 구축물옆(세번째 사진)으로 진행합니다. 너른 헬기장에 자리를 깔고 식사를 하고 출발합니다. 조망이 듣던대로 아주 멋진 곳이군요!!

☞950봉에서 바라본 그림들..☜

☞다시 이어가는 정맥길..☜
950봉에서 식사를 하고 잠시 쉬었다가 다시 정맥길을 이어갑니다. 하오현까지 산행할 요량으로 떠난 산행길이라 아주 여유가 있습니다. 산행길에 만난 단풍나무.. 아주 예쁘게 익었습니다.

☞1050봉 직전 안부☜
950봉에서 40분 후 1050봉 직전 안부에 도착했습니다. 아주 아주 너른 안부입니다. 바로 위에 1050봉이지만 이곳에서 잠시 쉬어가며 숨을 고릅니다.

☞1050봉 갈림길☜
안부에서 바로 이어 2분 후 1050봉 갈림길에 도착했습니다. 예서 복주산까지는 불과 1.9km 정도입니다. 물론 예서 우측으로 복주산 방면으로 진행하여야 하겠지요. 우측으로 진행하면 곧바로 맨 아래 사진처럼 1070봉 정상이 보입니다. 지도 상으로는 1070봉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1050봉 가는 길☜
이제 아주 너른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복주산에 이르기 전에 지도상에 표기된 1050봉을 지나야 하는데... 너른 임도길을 따라 진행하다 세번이나 우측 숲으로 들어 섰다가 다시 임도길을 만납니다. 결국 계속 임도길을 따라가는 것이나 매 한가지입니다.

☞임도를 버리고 우측 숲속으로 진입합니다.☜
두번 숲속으로 들어 섰다가 다시 임도를 만나 진행하다가 세번째 우측 숲속으로 진행합니다.

☞1050봉☜
1070봉(1050봉갈림길)에서 출발한지 약 35분 후 1050봉에 도착합니다. 너른 헬기장이 마련되어 있군요!! 정확하게 1050봉이라는 표지는 없지만 시간 상으로나 거리상으로 지도상에 표기된 1050봉 인 듯 합니다.

☞이제 복주산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제 복주산이 얼마 남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오후 1시 30분이 넘었군요!!

☞복주산☜
1050봉에서 출발해서 약 15분 정도 지나 복주산에 도착합니다. 이곳에는 복주산이라는 이정표 표기만 남아 있고 실제 복주산 정상석이 위치한 봉우리는 더 진행하여야 합니다. 제법 너른 정상부에서 바라보는 주변 조망이 제법 볼 만 합니다.

☞복주산 정상 이모조모☜
이곳은 아마도 헬기장이었던 듯 합니다. 지금은 잡풀이 무성한 것으로 보아 폐기된 곳인듯... 이정표를 지나 약 1분 후 이렇게 삼각점이 있습니다. 아마도 이곳이 정상이 맞긴 맞나 봅니다 ㅎㅎ

☞멋진 전망대를 만나다!!!☜
복주산을 떠난 지 약 10분이 조금 넘어 아주 멋진 바위 전망대를 만났습니다. 전망대 올라가는 암릉길에 제법 거친데 전망대에 오르니 오는 산행의 최고의 멋진 조망이 펼쳐집니다. 잠시 베낭을 벗고 앉아서 조망을 즐기면서 간식을 먹고 출발합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한북 이미지☜
오늘 산행에서 처음으로 이런 멋진 그림들을 봅니다. 가을이 물씬 담겨 있는 마루금의 모습은 언제 보아도 감동으로 다가 옵니다. 지나온 정맥길과 좌우 조망이 압권입니다.

☞1150봉☜
암봉 전망대에서 약 5분 후 1150봉에 도착했습니다. 이곳에 이렇게 복주산 정상석이 서 있습니다. 하지만 복주산 정상은 1152봉으로 삼각점이 있었던 곳이고 이곳은 지도상으로 1150봉입니다.

☞1030봉☜
복주산을 뒤로 하고 오늘 산행의 종점 하오고개를 향하여 진행합니다. 1150봉에서 30분이 조금 못되어 1030봉에 도착하였습니다. 정상부 역시 헬기장이 있는데 방치된 것이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듯 합니다. 정상부에서 바라본 철원군 잠곡저수지의 모습이 압권입니다.

☞이제 하오고개가 얼마 님지 않았습니다.☜
하오고개 가는 길.. 1030봉에서부터는 서서이 가을향기를 즐기며 하오고개로 진행하여 갑니다.

☞가을의 향기☜
하오고개 가는 길.. 아주 운 좋게도 아주 예쁜 그림을 얻었습니다.

☞하오고개☜
하오고개. 복주산 정상석이 있는 1150봉을 출발해서 약 1시간이 지나 오늘 산행의 종점인 하오고개에 도착했습니다. 폐타이어를 이용하여 만들어 놓은 타이어계단길이 아주 특이합니다. 하오고개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화천군 방면이고 우측으로 내려서면 철원군 방면입니다. 맨 아래사진은 다음 구간 들머리 모습. 수피령을 출발해서 정확히 6시간 58분 소요되었군요!!

☞하오터널☜
아침에 수피령으로 올때 약속한 택시기사를 만나기 위해 하오고개에서 우측인 철원군 방면으로 진행합니다. 하오고개 밑에는 하오터널입니다. 이곳에서 약 1.1km 내려서면 463번 지방도를 만나게 됩니다. 하오고개에서 약 20분 후 하오터널이 있는 도로변에 도착합니다. 수피령에서 이곳까지 7시간 20분 소요되었군요!!!

☞산행을 마치고...☜
대간길과는 달리 한북정맥길은 당일산행으로 여유롭게 마치려 합니다. 이미 비득재에서 오산삼거리 그리고 울대고개에서 우이령까지 진행을 하였기 때문에 당일로 여유롭게 진행해도 내년 상반기 중에는 마무리 지 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복주산 지나 암봉전망대에서의 멋진 조망과 형형색색 가을이 물씬 묻어나는 산길이 너무 예뻤던 산행이었습니다. 너무 고운 단풍빛깔에 잠시 취해보기도 하고 아주 여유롭게 정맥길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철원개인택시기사를 다시 만나 와수리까지 다시 와서 오후 5시 20분에 출발하는 동서울행 시외버스를 타고 집으로 귀가하였습니다. ♣ 가을산이 물들어 갈 때 ♣ 하늘과 맞닿은 푸르른 산맥은 맑은 정기로 우리네 혼을 정화시켜준다. 세상에 찌들린 온갖 번뇌들, 온갖 욕심들, 각박한 세상살이에서 오붓한 정 나눔이 한발 물러선 양보의 마음으로도 충분할텐데..... 초록잎사귀에 아작아작 베어물린듯 고운자태로 물들어 가는 가을산 단풍은 산을 마중하는 이의 발길을 더욱 재촉하게 만들고 가을빛으로 물들어가는 가을산에서의 행복, 다시금 찾는 자아의테두리안에서 맑은하늘만큼이나 마음까지도 맑아왔음한다. 2008. 09. 29 보 금 자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