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주의 진산.. 불곡산 임꺽정봉-상투봉-상봉-백화암 산행기록 ♧

■ 산행일 : 2010. 10. 2.(토) ■ 산행코스 ▲▲ 대교아파트-(1.6)-임꺽정봉-(0.7)-상투봉-(0.4)-상봉-(0.8)-백화암-(0.5)-임꺽정생가-(0.3)-버스정류장 // 약 4.3km ▲ 산행시간: 약 4시간 20분(휴식, 식사시간 포함) ■ 이동경로 및 산행코스 [10/2(토)] ○ 07:00 : 성남 분당 출발 ○ 09:40 : 양주역 도착 - 분당-(9401좌석)-종로3가-(지하철)-양주역 - 10:50 양주역 2번출입구 건너편에서 택시편으로 대교아파트 산행들머리로 이동(택시비 5000원) ○ 10:57 : 대교아파트 등산로입구 도착 산행시작 ○ 11:50 : 암봉 전망대 ○ 12:05 : 임꺽정봉(449.5m) ○ 12:29 : 공기돌바위 ○ 12:31 : 코끼리바위 ○ 12:55 : 부흥사입구 갈림길 안부 ○ 13:09 : 425봉 ○ 13:25 : 불곡산 상봉(470.7m) - 13:27 - 14:19 : 점심식사 후 출발 ○ 14:24 : 백화암 갈림길 안부 ○ 14:40 : 백화암 ○ 15:06 : 임꺽정 생가보존비 ○ 15:17 : 백화암 입구 도착 산행종료 (이상 도상거리 약 4.3km, 산행시간 : 4시간 20분, 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약 2년전 한북정맥 비득재부터 오삼삼거리 구간을 산행하면서 들렀던 임꺽정봉이 아주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임꺽정봉을 오르는 슬랩지대와 그곳에서 바라본 힘찬 암릉구간의 모습이 선명하게 남아 있었는데.. 오랫만에 시간을 내서 어릴 적 고향친구녀석 2명과 함께 양주 불곡산을 찾았습니다.

☞대교아파트.. 불곡산 등산로 입구☜
분당 집에서 9401번 좌석버스를 타고 종로2가에 내려 지하철을 갈아타고 양주역에 도착하니 오전 9시 40분.. 친구들과 약속한 시간은 10시 30분인데 너무 빨리 도착했습니다. 10시 50분 경 친구들과 합류하여 양주역 2번 출구 건너편에서 택시를 타고 대교아파트 불곡산 등산로 입구로 이동합니다. 2년만에 다시 찾은 이곳 주변 식당가가 왠지 낮설은 것이 이곳도 조금은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사진이 도로변 등산안내도앞으로 해서 임꺽정봉으로 향하는 임도 초입 모습입니다. ☞ 대중교통이용하여 산행들머리 가는 방법 : 양주역 2번 출구로 나가 도로 건너편 정류장에서 32, 55, 51, 50번 등 시내버스 승차 후 유양초교 정류장 또는 백화암입구 및 대교아파트 하차

☞임꺽정봉 오름길 모습..☜
예전에 없던 통행량을 측정하기 위한 게이트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양주역 대합실에서 꽤 많은 등산객들이 보이던데 아마도 그들은 양주시청 유양초등학교에서 산행을 시작하는 모양입니다. 뜻밖에도 이곳은 우리 일행만 호젓하게 산행을 하는군요!!

☞계단을 설치해놓았습니다!!☜
2년 전에 이곳을 찾았을 때에는 임꺽정봉 오르는 슬랩지대에 자일만 내려져 있었는데 지금은 이렇게 나무계단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 때 자일의 흔적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대교아파트에서 산행을 시작한지 약 50분이지나 암봉전망대에 도착했습니다.

☞전망대에서..☜
암반전망대에서 건너편 임꺽정봉 정상과 코끼리바위 암릉능선의 모습을 바라보았습니다. 산행들머리였던 대교아파트가 저 아래 조그마하게 보입니다.

☞임꺽정봉☜
암반전망대에서 약 10분이 지나 임꺽정봉 정상에 올랐습니다. 지나온 암반전망대와 가야할 불곡산 상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의 모습이 힘차게 뻗어 있습니다. 잠시 배낭을 내려놓고 친구들과 막걸리 한잔 마시면서 쉬어 갑니다.

☞임꺽정봉을 내려섭니다!!☜
임꺽정봉을 내려섭니다. 건너편 정상에서 우측으로 뻗어내린 코끼리바위/악어바위 능선의 모습이 아주 힘차게 뻗어있습니다. 제 오른 쪽 다리가 정상이 아니지만 잠깐동안 코끼리바위까지 갔다가 다시 회귀하여 상봉으로 향할 예정입니다.

☞잠시 암릉을 타다!!☜
산행경험이 그리 많지 않은 친구를 데리고 잠시 암릉을 경험합니다. 맨 위 사진이 공기돌바위, 이어 코끼리바위 그리고 슬랩지대를 지납니다. 슬랩지대를 내려서는데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는군요!! 더이상 진행하지 않고 친구들과 다시 능선으로 되돌아 왔습니다.

☞부흥사 갈림길 안부☜
임꺽정봉 내림길은 이렇게 안전시설이 되어 있어 그리 위험하지 않습니다. 임꺽정봉 정상에서 코끼리바위 암릉구간을 잠시 경유하여 약 50분이 지나서 부흥사갈림길 안부에 도착했습니다. 빗방울이 한두방울 떨어지는 것이 아무래도 비가 올 듯합니다. 친구들과 상의하여 일단 상봉을 지나서 적당한 장소를 찾아 점심식사를 하기로 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425봉☜
지나온 임꺽정봉 오름길을 바라보니 우리와 교행했던 많은 산객들이 암릉을 올라가고 있습니다. 부흥사갈림길 안부에서 약 14분 정도 지나 425봉을 지납니다. 무심코 친구들과 이야기하면서 진행하다 그만 암릉길을 타지 못하고 상투봉 우회길로 진행했습니다. ♣ 산을 오르며 ♣ - 글 도종환 산을 오르기 전에 공연한 자신감으로 들뜨지 않고 오르막길에서 가파른 숨 몰아쉬다 주저앉지 않고 내리막길에서 자만의 잰 걸음으로 달려가지 않고 평탄한 길에서 게으르지 않게 하소서 잠시 무거운 다리를 그루터기에 걸치고 쉴 때마다 계획하고 고갯마루에 올라서서는 걸어온 길 뒤돌아보며 두 갈래 길 중 어느 곳으로 가야할 지 모를 때도 당황하지 않고 나뭇가지 하나도 세심히 살펴 길 찾아가게 하소서 늘 같은 보폭으로 걷고 언제나 여유 잃지 않으며 등에 진 짐 무거우나 땀 흘리는 일 기쁨으로 받아들여 정상에 오르는 일에만 매여 있지 않고 오르는 길 굽이굽이 아름다운 것들 보고 느끼어 우리가 오른 봉우리도 많은 봉우리 중의 하나임을 알게 하소서 가장 높이 올라설수록 가장 외로운 바람과 만나게 되며 올라온 곳에서는 반드시 내려와야 함을 겸손하게 받아들여 산 내려와서도 산을 하찮게 여기지 않게 하소서

☞불곡산 상봉☜
아마도 이곳 불곡산 일대는 고구려의 남방 최전선이었나 봅니다. 곳곳에 보루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425봉에서 약 15분 정도 지나 불곡산 상봉에 올랐습니다.

☞불곡산 상봉을 내려서다☜
불곡산 상봉을 내려서는 길은 저렇게 나무 사다리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정상 암봉을 내려서서 숲이 무성하여 비를 막아주는 곳에 자리를 하고 점심식사를 했습니다. 친구녀석들이 제 식사까지 준비해 왔군요 ㅎㅎ

☞백화암☜
상봉 정상 아래에서 식사를 마치고 조금 진행하니 백화암 갈림길입니다. 저도 그렇고 친구들도 그렇고 내일 산행이 있어 오늘은 짧은 산행을 하기로 했었습니다. 백화암 갈림길 안부에서 백화암으로 내려서서 약 15분이 지나 백화암에 도착했습니다.

☞백화암 이모조모☜
백화암 주변을 둘러보았습니다. 이곳 백화암은 신라시대 효공왕 2년(808년)에 도선국사가 창건하고 불곡사라고 불렀다고 하는군요!! 저기 백화암 약수터는 가뭄에도 물이 줄어들지 않고 혹한에도 얼지 않는 약수라고 합니다.

☞임꺽정 생가 그리고 백화암 입구☜
백화암에서 도로를 따라 내려서서 잠시 임꺽정 생가를 들러보았습니다. 이어 백화암입구 도로변에 도착해서 오늘 산행을 마감합니다.

☞산행을 마치고...[상봉오름길에서 바라본 임꺽정봉 오름길 모습]☜
이곳 불곡산은 대동여지도에서 "양주의 진산"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산이라고 합니다. 오랫만에 친구들과 토요일을 빌어 짧은 산행을 했습니다. 이제는 수도권 전철망이 잘 구축되어 있어 오늘처럼 부담없이 이곳을 찾을 수 있군요!! ♣ 고독 ♣ - 글 황인호 밤은 고이 흐르는데 어디선가 닭 소리 산메이 선 달이 뜨고 먼 산 기슭의 부엉소리 외롭다~ 내 마음의 등불 꽃같이 피어 졌나니 내 사랑 불되어 타고 님 생각 내 마음에 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