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멋진 암릉산행길.. 충북영동 반야교-주행봉-백화산-반야교 산행기록 ♧

■ 산행일 : 2016. 5. 1.(일) ■ 산행코스 ▲▲ 반야교-(2.3)-주행봉-(3.3)-백화산(한성봉)-(3.0)-반야교 // 도상거리 약 8.6km ▲ 산행시간: 약 8시간 27분(휴식, 식사시간 포함 후미기준) ■ 이동경로 및 산행코스 [4/3(일)] √ 06:05 : 안양농수산물시장 출발 √ 09:02 : 충북 영동 반야교 도착 - '산새소리' 민박펜션 앞 도로변 √ 09:07 : 주행봉 산행들머리 출발 산행시작 - 반야교 다리를 건너 주행봉 들머리 이정표 √ 09:15 - 09:22 : 주행봉 1.67km 이정표 - 간식 후 출발 √ 10:12 : 바위전망대 √ 11:05 : 주행봉(874m) √ 11:32 - 12:20 : 안부 - 식사 후 출발 √ 13:42 : 부들재 √ 15:07 : 백화산(한성봉)(933m) √ 15:25 - 15:51 : 봉화터/반야사 삼거리 갈림길 - 간식 후 출발 √ 15:59 : 편백숲/주차장 삼거리 갈림길 √ 17:00 : 부들재/한성봉 삼거리 갈림길 √ 17:27 : 편백숲/한성봉 삼거리 √ 17:34 : 반야교 도착 산행종료 (이상 도상거리 약 8.6km, 산행시간 : 8시간 27분, 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후미기준)

백화산.. 예전부터 많이 들었던 산행지인데.. 저와는 그동안 인연이 없었습니다. 드디어 오늘.. 충북영동 백화산으로 향합니다.

☞ 반야교 ☜
안양을 출발한 버스가 약 3시간 후 오늘 산행들머리인 반야교에 도착합니다. 충북영동 황간면의 호젓한 시골마을.. 예쁜 민박집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 오늘 산행 들머리... ☜
반야교 다리를 건너 건너편 도로로 이동합니다. 이곳 개천이 아마도 지도상에 '석천'이라고 표기된 개울인 모양입니다. 반야교 다리를 건너자 우측 2시 방향에 주행봉으로 오르는 이정표가 보입니다.

☞ 다소 가파른 나무계단길.. ☜
서둘러 산행준비를 마친 후 다소 가파른 나무계단길을 오릅니다. 산행을 시작한 지 약 7분 후 사진에 보이는 주행봉 1.67km이정표에 도착합니다. 아침을 먹지 않고 이른 아침에 출발해서 그런지 산님들이 매우 시장하다고.. 이곳에서 잠시 자리를 하고 간식(막걸리 포함)을 먹고 출발합니다. 조금 이른데 ㅎㅎ

☞ 서서이 고도를 높혀갑니다!!! ☜
아직 고도가 낮아서 그런지 철쭉꽃은 보이지 않습니다. 다소 거친 오름길과 멋진 나무계단길이 혼재된 등산로를 따라 서서이 고도를 높혀갑니다.

☞ 아름다운 철쭉꽃.. ☜
상당히 가파른 오름길을 올릅니다. 더워서 그냥 가기는 힘들군요.. 다시 겉옷을 벗습니다. 어느정도 5부 능선 정도 오르자 아름다운 산철쭉이 우리를 반깁니다.

☞ 전망대 ☜
산행을 시작해서 약 1시간이 지난 후 오늘 산행에서 처음으로 전망대를 만났습니다. 이곳까지 상당히 긴 시간 가파른 오름길을 걸었습니다.

☞ 봄기운을 완연히 느낍니다!!! ☜
등산로 주변에 피어있는 봄 꽃들이 아주 예쁘군요.. 봄기운을 완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고도를 높혀갈 수록 가파르고 거친 산길이 나타납니다.

☞ 아름답습니다!!! ☜
철쭉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이제는 간간이 저렇게 주변 조망을 볼 수 있는 조망터도 나타나고...

☞ 저 앞에 주행봉 정상이 보입니다...☜
저 앞에 주행봉 정상이 눈에 들어옵니다. 이곳이 바로 천상의 화원이군요... 맨 뒤에서 아름다운 봄꽃들의 모습을 담으면서 주행봉으로 향합니다.

☞ 아름다운 그림을 그냥 지나칠 수 없습니다!!! ☜
아름다운 그림을 그냥 지나칠 수 없습니다. 제법 괞찮은 그림이 나왔군요. 그러다 보니 자꾸만 발걸음을 멈추게 되고 앞서간 산님들과 간격은 벌어집니다.

☞ 제법 긴 시간 간식을 먹고 갑니다!!! ☜
좌측으로 주행봉에서 이어지는 산줄기가 나무가지 사이로 보입니다. 앞서갔던 산님들이 자리를 하고 간식을 드시고 계시는군요.. 아무래도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산에 올라서 그런지 쉬어가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막걸리 서너통을 순식간에 비우고 다시 출발합니다.

☞ 주행봉 ☜
산행을 시작해서 2시간만에 겨우 주행봉에 올랐습니다. 이제 이곳 주행봉에서는 우측 암릉능선을 타고 한성봉으로 향합니다.

☞ 한성봉으로 이어지는 산줄기... ☜
주행봉에서 저 멀리 한성봉(백화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가 압권입니다. 정말 멋지군요... 본격적인 암릉산행이 이제부터 이어집니다.

☞ 칼날능선입니다!!! ☜
거의 칼날능선이군요... 하지만 실제 그리 위험하지는 않습니다. 좌측으로는 골프장의 모습이 보입니다. 아주 멋진 그림이 나오는 그런 산행길입니다.

☞ 식사 후 출발합니다!!! ☜
당초 주행봉에서 아침 식사를 하려 했는데 그냥 지나쳤습니다. 계속 적당한 자리를 잡지 못했는데 앞선 산님들이 드디어 모여 식사할 장소를 찾았습니다. 주행봉에서 약 27분 정도 암릉지대를 지난 후 작은 안부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출발합니다.

☞ 주행봉을 되돌아보다!!! ☜
뒤돌아보니 지나온 주행봉이 저 멀리 물러나 있습니다. 우측으로는 저 아래 반야사의 모습이 눈에 들어오는군요.. ♣ 등산과 삶 ♣ - 글 박인걸 산을 오를 때면 먼 정상을 바라보지 말라. 발끝만 쳐다보며 한발 한 발 내딛으라. 숨이 턱까지 차오를 때면 포기하고 싶어도 온 길을 생각하며 되돌아가지 마라. 오르다 지칠 때면 그 자리에 잠시 멈추라. 팔 다리에 힘이 솟고 의지는 되살아나리라. 산을 즐기며 산과 대화를 나누라 바람소리 새의 노래에 산과 하나가 되라. 삶이란 산을 오르는 일 언제나 가파르지만 저기 정상이 보인다. 조금만 더 힘을 내라.

☞ 암릉구간을 지나서... ☜
주행봉에서 약 1시간 후 암릉구간이 끝이 납니다. 다시 모여 쉬었다가 진행합니다. 날씨도 덥고 자꾸 쉬었다 가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 부들재 ☜
주행봉에서 1시간 40분 정도 지나서 부들재에 도착합니다. 예서 우측으로 내려가면 반야사로 하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연히 우리는 직진해서 백화산으로 향합니다.

☞ 암릉이 끝난 줄 알았는데... ☜
아직 끝이 난 것이 아닌가요??? 뒤돌아 보니 주행봉이 아득히 저 멀리 물러나 있습니다. 이제 가야할 백화산(한성봉)은 눈 앞에 성큼 다가왔구요!!!

☞ 백화산(한성봉) ☜
주행봉에서 무려 4시간이 지나서야 한성봉에 도착합니다. 예정보다 무지하게 늦어졌군요... 식사시간을 제외하면 약 3시간이 소요된 셈...

☞ 반야사/봉화터 갈림길 ☜
한성봉 정상에서 채 10분이 안되어 반야사/봉화터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이곳에서 어짜피 늦은 것... 배낭에 들어 있는 음식과 술을 다 먹고 가기로 합니다. 다시 모두 주저 앉아 남은 술과 간식으로 배를 채웁니다 ㅎㅎ

☞ 편백숲/주차장 갈림길 ☜
술과 간식을 다 먹어 치운 후 반야사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이어 채 10분이 안되어 편백숲/주차장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생각같아서는 편백숲으로 능선타고 가고 싶지만 걍 그대로 계곡으로 하산합니다.

☞ 알탕까지는 아니고... ☜
계곡물에 씻고 갑니다. 수량은 그리 많지 않지만 계곡물이 진짜 얼음물입니다. 발을 5초 이상 물속에 담글 수가 없군요... 아직 여름은 아니어도 이제는 하산길에 계곡이 꼭 있어야 할 듯합니다.

☞ 부들재/한성봉 삼거리 ☜
백화산에서 약 1시간 30분 정도 지난 후 부들재/한성봉 삼거리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아까 한성봉 가기 전 부들재에서 내려섰다면 이곳으로 내려왔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너무 많이 지나서 그런가 ?? 반야교 가는 길이 다소 지루하군요..

☞ 편백숲에서 내려오는 길과 합류해서... ☜
이어 10분이 안되서 편백숲으로 통해서 하산하는 길과 합류합니다. 다시 5분이 안되서 임도로 올라섰습니다.

☞ 주행봉등산로 입구 ☜
백화산에서 약 2시간이 지나서 애초 산행을 시작했던 주행봉등산로입구에 도착합니다. 무려 산행시간이 8시간이 넘었군요 ㅎㅎ 당초에 5시간 정도면 산행을 마칠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생각보다는 날도 다소 더워서 계곡으로 하산하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산행을 마치고...☜
당초 5시간 정도 산행시간을 예상해서 오후 3시에 식당예약을 해 놓았는데... 오후 5시가 넘어서야 하산하는 바람에 식당이 다 손님을 받지 않는군요... 하는 수 없이 황간읍내로 들어와 다행이도 '자금성'이라는 중국집을 찾아서 식사를 하고 귀경하였습니다. 처음 찾은 주행봉과 백화산.. 주행봉에서 백화산으로 이어지는 암릉구간은 영원히 기억이 남을 듯 합니다. ♣ 그런 날이 있었지 ♣ - 글 신효정 그런 날이 있었지 눈물나게 그대 바라만 보고, 차마 꺽지 못할 시린 꽃이던 두고 갈 수 없어서 지키고 서서 그대 그림자나 되고 싶었던 그런 날이 있었지 내 그리움 선 채로 산이 되어 그대 꿈이나마 한자락 보듬어 한 생이든 반 생이든 지내고 싶던 가슴 저리게 외로운 날들 그대가 눈부신 꽃이던 날들 그런 날이 있었지.